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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본문

Spring/스프링 핵심 원리 - 기본편

2.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응굥 2022. 3. 13. 1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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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JB (Enterprise Java Beans)

 

스프링

 - EJB 컨테이너 대체

 - 로드 존슨, 2002년 책 출간

 

스프링 역사 (Release)

 - 2003년 스프링 1.0 프레임워크 출시 - XML

 - 2006년 스프링 2.0 프레임워크 출시 - XML 편의 기능 지원

 - 2009년 스프링 3.0 프레임워크 출시 - 자바 코드로 설정

 - 2013년 스프링 4.0 프레임워크 출시 - 자바8

 - 2014년 스프링 부트 1.0 출시

 - 2017년 스프링 프레임워크 5.0, 스프링 부트 2.0 출시 - 리엑티브 프로그래밍 지원(비동기 Non-Blocking)

 - 2022년 3월 현재 스프링 프레임워크 5.3.X, 스프링 부트 2.6.X

 

하이버네이트

 - EJB 엔티티빈 기술을 대체

 - JPA(Java Persistence API) 새로운 정의

 

스프링이란?

1. 스프링 프레임워크

  • 핵심 기술: 스프링 DI 컨테이너, AOP, 이벤트, 기타
  • 웹 기술: 스프링 MVC, 스프링 WebFlux
  • 데이터 접근 기술: 트랜잭션, JDBC, ORM 지원, XML 지원
  • 기술 통합: 캐시, 이메일, 원격접근, 스케줄링
  • 테스트: 스프링 기반 테스트 지원
  • 언어: 코틀린, 그루비
  • 최근에는 스프링 부트를 통해서 스프링 프레임워크의 기술들을 편리하게 사용

2. 스프링 부트

  • 스프링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 최근에는 기본으로 사용
  • 단독으로 실행할 수 있는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생성
  • Tomcat 같은 웹 서버를 내장해서 별도의 웹 서버를 설치하지 않아도 됨
  • 손쉬운 빌드 구성을 위한 starter 종속성 제공
  • 스프링과 3rd parth(외부) 라이브러리 자동 구성
  • 메트릭, 상태 확인, 외부 구성 같은 프로덕션 준비 기능 제공
  • 관례에 의한 간결한 설정

좋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 지향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 컴포넌트를 쉽고 유연하게 변경하면서 개발할 수 있는 방법

 

2. 역할과 구현을 분리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3. 다형성의 본질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객체 인스턴스를 실행 시점에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 클라이언트를 변경하지 않고, 서버의 구현 기능을 유연하게 변경할 수 있다.

 

4. 스프링과 객체 지향

 - 다형성이 가장 중요!

 - 스프링은 다형성을 극대화해서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 스프링에서 이야기하는 제어의 역전(IoC), 의존관계 주입(DI)은 다형성을 활용해서 역할과 구현을 편리하게 다룰 수 있도록 지원한다.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다형성을 활용해보자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프로그램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 다형성에서 하위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는 것.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적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 스프링은 다음 기술로 다형성 +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의 변경 기능 없이 기능 확장

- 쉽게 부품을 교체하듯이 개발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하자.

 이상적으로는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자.

  • 하지만 인터페이스 도입 시 추상화라는 비용 발생
  • 기능 확장 가능성이 없다면 구체 클래스를 직접 사용하고, 향후 리팩터링을 통해 인터페이스를 도입하는 것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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