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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의 정석_연습문제 풀이] Chapter9 java.lang패키지와 유용한 클래스 본문
[9-1] 다음과 같은 실행결과를 얻도록 SutdaCard클래스의 equal( )를 멤버변수인 num, isKwang의 값을 비교하도록 오버라이딩하고 테스트하시오.
class Exercise9_1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utdaCard c1 = new SutdaCard(3, true);
SutdaCard c2 = new SutdaCard(3, true);
System.out.println("c1=" + c1);
System.out.println("c2=" + c2);
System.out.println("c1.equals(c2):" + c1.equals(c2));
}
}
class SutdaCard {
int num;
boolean isKwang;
SutdaCard() {
this(1, true);
}
SutdaCard(int num, boolean isKwang) {
this.num = num;
this.isKwang = isKwang;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
* (1)매개변수로 넘겨진 객체의 num, isKwang과
* 멤버변수 num, isKwang을 비교하도록 오버라이딩 하시오.
*/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num + (isKwang ? "K" : "");
}
}
[실행결과]
c1=3K
c2=3K
c1.equals(c2):true
답:
SutdaCard card = (SutdaCard)obj;
if(this.num==card.num && this.isKwang==card.isKwang){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답 :
if(obj instanceof SutdaCard){
SutdaCard c = (SutdaCard) obj;
return num==c.num && isKwang == c.isKwang;
}
return false;
해설: 매개변수가 Object타입이므로 어떤 타입의 인스턴스도 매개변수로 가능하다.
그래서 반드시 instanceof로 확인한 후에 형변환해서 멤버변수 num과 isKwang의 값을 비교해야한다. 만일 instanceof의 결과가 false라면 멤버변수의 값을 비교할 필요도 없이 그냥 false만 반환하면 된다.
[9-2] 다음과 같은 실행결과를 얻도록 Point3D 클래스의 equals( )를 멤버변수인 x, y, z의 값을 비교하도록 오버라이딩하고, toString( )은 실행결과를 참고해서 적절히 오버라이딩하시오.
class Exercise9_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oint3D p1 = new Point3D(1, 2, 3);
Point3D p2 = new Point3D(1, 2, 3);
System.out.println(p1);
System.out.println(p2);
System.out.println("p1==p2?" + (p1 == p2));
System.out.println("p1.equals(p2)?" + (p1.equals(p2)));
}
}
class Point3D {
int x, y, z;
Point3D(int x, int y, int z) {
this.x = x;
this.y = y;
this.z = z;
}
Point3D() {
this(0, 0, 0);
}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 (1) 인스턴스변수 x, y, z를 비교하도록 오버라이딩하시오. */
}
public String toString() {
/* (2) 인스턴스변수 x, y, z의 내용을 출력하도록 오버라이딩하시오 . */
}
}
[실행결과]
[1,2,3]
[1,2,3]
p1==p2?false
p1.equals(p2)?true
답: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Point3D point = (Point3D)obj;
if(this.x==point.x && this.y==point.y && this.z==point.z)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this.x+","+this.y+","+this.z+"]";
}
답:
public boolean equals(Object obj) {
if(obj instanceof Point3D){
Point3D p = (Point3D)obj;
return x==p.x && y==p.y && z==p.z;
}
return false;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x+","+y+","+z+"]";
}
[9-3] 다음과 같은 실행결과가 나오도록 코드를 완성하시오.
class Exercise9_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fullPath = "c:\\jdk1.8\\work\\PathSeparateTest.java";
String path = "";
String fileName = "";
/* (1) 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System.out.println("fullPath:" + fullPath);
System.out.println("path:" + path);
System.out.println("fileName:" + fileName);
}
}
[실행결과]
fullPath:c:\jdk1.8\work\PathSeparateTest.java
path:c:\jdk1.8\work
fileName:PathSeparateTest.java
답:
int pos = fullPath.lastIndexOf("\\");
if(pos!=-1) {
path = fullPath.substring(0, pos);
fileName = fullPath.substring(pos+1);
}
[9-4]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printGraph
기능 : 주어진 배열에 담긴 값만큼 주어진 문자를 가로로 출력한 후, 값을 출력한다.
반환타입 : 없음
매개변수 : int[ ] dataArr - 출력할 그래프의 데이터
char ch - 그래프로 출력할 문자
class Exercise9_4 {
static void printGraph(int[] dataArr, char ch) {
/*
* (1) printGraph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printGraph(new int[] { 3, 7, 1, 4 }, '*');
}
}
[실행결과]
***3
*******7
*1
****4
답:
for (int i = 0; i < dataArr.length; i++) {
for (int j = 0; j < dataArr[i]; j++) {
System.out.print(ch);
}
System.out.println(dataArr[i]);
}
[9-5]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count
기능 : 주어진 문자열(src)에 찾으려는 문자열(target)이 몇 번 나오는지 세어서 반환한다.
반환타입 : int
매개변수 : String src
String target
[Hint] String 클래스의 indexOf(String str, int fromIndex)를 사용할 것
class Exercise9_5 {
public static int count(String src, String target) {
int count = 0; // 찾은 횟수
int pos = 0; // 찾기 시작할 위치
/*
* (1) 반복문을 사용해서 아래의 과정을 반복한다 .
* 1. src에서 target을 pos의 위치부터 찾는다.
* 2. 찾으면 count의 값을 1 증가 시키고,
* pos의 값을 target.length만큼 증가시킨다.
* 3. indexOf의 결과가 -1이면 반복문을 빠져나가서 count를 반환한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ount("12345AB12AB345AB", "AB"));
System.out.println(count("12345", "AB"));
}
}
[실행결과]
3
0
답:
while(true){
pos = src.indexOf(target, pos);
if(pos == -1) break;
if(src.substring(pos,pos+target.length()).equals(target)){
pos += target.length();
count++;
}
}
return count;
[9-6]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fillZero
기능 : 주어진 문자열(숫자)로 주어진 길이의 문자열로 만들고, 왼쪽 빈 공간은 '0'으로 채운다.
만일 주어진 문자열이 null이거나 문자열의 길이가 length의 값과 같으면 그대로 반환한다.
만일 주어진 length의 값이 0보다 길거나 작은 값이면,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
반환타입 : String
매개변수 : String src - 변환할 문자열
int length - 변환할 문자열의 길이
class Exercise9_6 {
public static String fillZero(String src, int length) {
/* (1) fillZero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1. src가 널이거나 src.length()가 length와 같으면 src를 그대로 반환한다.
* 2. length의 값이 0보다 같거나 작으면 빈 문자열("")을 반환한다.
* 3. src의 길이가 length의 값보다 크면 src를 length만큼 잘라서 반환한다.
* 4. 길이가 length인 char배열을 생성한다.
* 5. 4에서 생성한 char배열을 '0'으로 채운다.
* 6. src에서 문자배열을 뽑아내서 4에서 생성한 배열에 복사한다.
* 7. 4에서 생성한 배열로 String을 생성해서 반환한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rc = "12345";
System.out.println(fillZero(src, 10));
System.out.println(fillZero(src, -1));
System.out.println(fillZero(src, 3));
}
}
[실행결과]
0000012345
123
답:
if (src == null || src.length() == length) {
return src;
} else if (length <= 0)
return "";
else if (src.length() > length) {
return src.substring(0, length);
} else {
char[] arr = new char[length];
for (int i = 0; i < length; i++) {
arr[i] = '0';
}
for(int i =0 ;i < src.length(); i++){
arr[length-src.length()+i] = src.charAt(i);
}
String str = "";
for (int i = 0; i < length; i++) {
str += arr[i];
}
return str;
=> System.arraycopy(src.toCharArray(), 0, chArr, length-src.length(), src.length());
return new String(chArr);
}
[9-7]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contains
기능 : 첫 번째 문자열(src)에 두 번째 문자열(target)이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포함되어 있으면 true, 그렇지 않으면 false를 반환한다.
반환타입 : boolean
매개변수 : String src
String target
[Hint] String클래스의 indexOf( )를 사용할 것
class Exercise9_7 {
/* (1) contains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contains("12345", "23"));
System.out.println(contains("12345", "67"));
}
}
[실행결과]
true
false
답:
public static boolean contains(String src, String target){
if(src.contains(target))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
답
public static boolean contains(String src, String target) {
return src.indexOf(target) != -1;
}
[9-8]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round
기능 : 주어진 값을 반올림하여, 소수점 이하 n자리의 값을 반환한다.
예를 들어 n의 값이 3이면, 소수점 4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소수점 이하 3자리의 수를 반환한다.
반환타입 : double
매개변수 : double d - 변환할 값
int n - 반올림한 결과의 소수점 자리
[Hint] Math.round( )와 Math.pow( )를 이용하라.
class Exercise9_8 {
/* (1) round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round(3.1415, 1));
System.out.println(round(3.1415, 2));
System.out.println(round(3.1415, 3));
System.out.println(round(3.1415, 4));
System.out.println(round(3.1415, 5));
}
}
[실행결과]
3.1
3.14
3.142
3.1415
3.1415
답:
public static double round(double d, int n){
double num = Math.pow(10.0, (double)n);
return Math.round(d*num)/num;
}
[9-9]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delChar
기능 : 주어진 문자열에서 금지된 문자들을 제거하여 반환한다.
반환타입 : String
매개변수 : String src - 변환할 문자열
String delCh - 제거할 문자들로 구성된 문자열
[Hint] StringBuffer와 String클래스의 charAt(int i)과 indexOf(int ch)를 사용하라.
class Exercise9_9 {
/* (1) delChar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ystem.out.println("(1!2@3^4~5)" + " -> "
+ delChar("(1!2@3^4~5)", "~!@#$%^&*()"));
System.out.println("(1 2 3 4\t5)" + " -> "
+ delChar("(1 2 3 4\t5)", " \t"));
}
}
[실행결과]
(1!2@3^4~5) -> 12345
(1 2 3 4 5) -> (12345)
답:
public static String delChar(String src, String delCh) {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src);
for (int i = 0; i < delCh.length(); i++) {
int pos = 0;
while (pos < src.length()) {
int newPos = src.indexOf(delCh.charAt(i), pos);
if (newPos == -1)
break;
else {
sb.deleteCharAt(newPos);
src = sb.toString();
}
pos = newPos;
}
}
return sb.toString();
}
답
public static String delChar(String src, String delCh) {
StringBuffer sb = new StringBuffer(src.length());
for(int i=0; i<src.length(); i++){
char ch = src.charAt(i);
if(delCh.indexOf(ch)==-1)
sb.append(ch);
}
return sb.toString();
}
[9-10]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
메서드명 : format
기능 : 주어진 문자열을 지정된 크기의 문자열로 반환한다. 나머지 공간은 공백으로 채운다.
반환타입 : String
매개변수 : String str - 변환할 문자열
int length - 변환된 문자열의 길이
int alignment - 변환된 문자열의 정렬조건
(0: 왼쪽정렬, 1: 가운데 정렬, 2: 오른쪽 정렬)
class Exercise9_10 {
/*
* (1) format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1. length의 값이 str의 길이보다 작으면 length만큼만 잘라서 반환한다.
* 2. 1의 경우가 아니면, length크기의 char배열을 생성하고 공백으로 채운다.
* 3. 정렬조건 (alignment)의 값에 따라 문자열 (str)을 복사할 위치를 결정한다.
* (System.arraycopy()사용 )
* 4. 2에서 생성한 char배열을 문자열로 만들어서 반환한다.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tr = "가나다";
System.out.println(format(str, 7, 0)); // 왼쪽 정렬
System.out.println(format(str, 7, 1)); // 가운데 정렬
System.out.println(format(str, 7, 2)); // 오른쪽 정렬
}
}
[실행결과]
가나다
가나다
가나다
답:
public static String format(String str, int length, int alignment) {
char[] arr;
if (length < str.length()) {
return str.substring(0, length);
} else {
arr = new char[length];
for (int i = 0; i < length; i++) {
arr[i] = ' ';
}
}
System.out.println(arr);
if (alignment == 0) {
System.arraycopy(str.toCharArray(), 0, arr, 0, str.length());
System.out.println(arr);
} else if (alignment == 1) {
int start = (length - str.length()) / 2;
System.arraycopy(str.toCharArray(), 0, arr, start, str.length());
} else {
int start = length - str.length();
System.arraycopy(str.toCharArray(), 0, arr, start, str.length());
}
String ret = "";
for (int i = 0; i < length; i++) {
ret += arr[i];
}
return ret;
=> return new String(ret);
}
[9-11] 커맨드라인으로 2~9사이의 두 개의 숫자를 받아서 두 숫자사이의 구구단을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예를 들어 3과 5를 입력하면 3단부터 5단까지 출력한다.
C:\jdk1.8\work\ch9>java Exercise9_11 2
시작 단과 끝 단, 두 개의 정수를 입력해주세요.
USAGE : GugudanTest 3 5
C:\jdk1.8\work\ch9>java Exercise9_11 1 5
단의 범위는 2와 9 사이의 값이어야 합니다.
USAGE : GugudanTest 3 5
C:\jdk1.8\work\ch9>java Exercise9_11 3 5
3*1=3
3*2=6
3*3=9
3*4=12
3*5=15
3*6=18
3*7=21
3*8=24
3*9=27
4*1=4
4*2=8
4*3=12
4*4=16
4*5=20
4*6=24
4*7=28
4*8=32
4*9=36
5*1=5
5*2=10
5*3=15
5*4=20
5*5=25
5*6=30
5*7=35
5*8=40
5*9=45
답: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from = 0;
int to = 0;
try {
if(args.length != 2){
System.out.println("시작 단과 끝 단, 두 개의 정수를 입력해주세요.");
System.exit(0);
}
from = Integer.parseInt(args[0]);
to = Integer.parseInt(args[1]);
if(from < 2 || from > 9 || to < 2 || to > 9 ){
System.out.println("단의 범위는 2와 9사이의 값이어야 합니다.");
} catch(Exception e) {
System.out.println(e.getMessage());
System.out.println("USAGE : GugudanTest 3 5");
System.exit(0);
}
if(from > to) {
int tmp = from;
from = to;
to = tmp;
}
int startDan = Integer.parseInt(args[0]);
int endDan = Integer.parseInt(args[1]);
for(int i = from; i <= to; i++){
for(int j=1; j<=9; j++){
System.out.println(i +"*"+j+"="+i*j);
}
System.out.println();
}
}
[9-12] 다음과 같이 정의된 메서드를 작성하고 테스트하시오.([주의] Math.random( )을 사용하는 경우 실행결과와 다를 수 있음.)
메서드명 : getRand
기능 : 주어진 범위(from~to)에 속한 임의의 정수값을 반환한다.
(양쪽 경계값 모두 범위에 포함)
from의 값이 to의 값보다 클 경우도 처리되어야 한다.
반환타입 : int
매개변수 : int from - 범위의 시작값
int to - 범위의 끝값
[Hint] Math.random( )과 절대값을 반환하는 Math.abs(int a), 그리고 둘 중에 작은 값을 반환하는 Math.min(int a, int b)를 사용하라.
class Exercise9_12 {
/* (1) getRand 메서드를 작성하시오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for (int i = 0; i < 20; i++)
System.out.print(getRand(1, -3) + ",");
}
}
[실행결과]
0,-1,1,0,-2,-2,1,1,-3,0,-1,1,1,1,0,-1,1,0,-1,-3,
답:
public static int getRand(int from, int to){
if(from > to){
int tmp = from;
from = to;
to = tmp;
}
int ranNum = from + (int)Math.random()*Math.abs(to-from);
return ranNum;
}
답
public static int getRand(int from, int to) {
return (int)(Math.random() * (Math.abs(to-from)+1)) + Math.min(from,to);
}
[9-13] 다음은 하나의 긴 문자열(source) 중에서 특정 문자열과 일치하는 문자열의 개수를 구하는 예제이다. 빈 곳을 채워 예제를 완성하시오.
public class Exercise9_13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src = "aabbccAABBCCaa";
System.out.println(src);
System.out.println("aa를 " + stringCount(src, "aa") + " 개 찾았습니다 .");
}
static int stringCount(String src, String key) {
return stringCount(src, key, 0);
}
static int stringCount(String src, String key, int pos) {
int count = 0;
int index = 0;
if (key == null || key.length() == 0)
return 0;
/* (1) 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return count;
}
}
[실행결과]
aabbccAABBCCaa
aa를 2개 찾았습니다.
답:
while (index < src.length()) {
index = src.indexOf(key, pos);
if (index == -1)
break;
else {
count++;
pos = index + 1;
}
}
답
while((index = src.indexOf(key,pos))!=-1) {
count++;
pos = index + key.length();
}
[9-14] 다음은 화면으로부터 전화번호의 일부를 입력받아 일치하는 전화번호를 주어진 문자열 배열에서 찾아서 출력하는 프로그램이다. 알맞은 코드를 넣어 프로그램을 완성하시오. ([Hint] Pattern, Matcher클래스를 사용할 것)
import java.util.*;
import java.util.regex.*;
class Exercise9_14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ring[] phoneNumArr = { "012-3456-7890", "099-2456-7980",
"088-2346-9870", "013-3456-7890" };
ArrayList list = new ArrayList();
Scanner s = new Scanner(System.in);
while (true) {
System.out.print(">>");
String input = s.nextLine().trim();
if (input.equals("")) {
continue;
} else if (input.equalsIgnoreCase("Q")) {
System.exit(0);
}
/* (1)알맞은 코드를 넣어 완성하시오 . */
if (list.size() > 0) {
System.out.println(list);
list.clear();
} else {
System.out.println("일치하는 번호가 없습니다 .");
}
}
}// main
}
[실행결과]
>>
>>
>>asdf
일치하는 번호가 없습니다.
>>
>>
>>0
[012-3456-7890,099-2456-7980,088-2346-9870,013-3456-7890]
>>234
[012-3456-7890,088-2346-9870]
>>7890
[012-3456-7890,013-3456-7890]
>>q
답:
for(int i =0; i < phoneNumArr.length; i++){
if(phoneNumArr[i].replace("-","").contains(input)){
list.add(phoneNumArr[i]);
}
}
답
String pattern = ".*"+input+".*"; //input을 포함하는 모든 문자열
Pattern p = Pattern.compile(pattern);
for(int i=0; i<phoneNumArr.length;i++) {
String phoneNum = phoneNumArr[i];
String tmp = phoneNum.replace("-","");
Matcher m = p.matcher(tmp);
if(m.find()){
list.add(phoneNum);
}
}
※ 자바 정규표현식 Pattern, Matcher
자바에서 정규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Pattern, Matcher 클래스 객체가 필요하다.
문자열로 정의한 정규 표현식을 Pattern객체로 만들기 위해 Pattern클래스의 compile()메소드를 사용한다.
컴파일된 패턴은 Matcher객체를 만드는 데 사용되며, Matcher객체는 임의의 입력 문자열이 패턴에 부합되는지 여부를 판가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Pattern 클래스 주요 메서드
- Static Pattern compile(String regex) : 주어진 정규표현식으로부터 패턴을 만들어낸다. (이를 ‘컴파일 한다’고 표현한다.)
- Static Matcher matcher(CharSequence input) : 입력 캐릭터 시퀀스에서 패턴을 찾는 Matcher 객체를 만든다.
Matcher 클래스 주요 메서드
: Matcher 클래스의 입력값으로는 CharSequence라는 새로운 인터페이스가 사용되는데 이를 통해 다양한 형태의 입력 데이터로부터 문자 단위의 매칭 기능을 지원 받을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CharSequence 객체들은 CharBuffer, String, StringBuffer 클래스가 있다. Matcher객체는 Pattern 객체의 matcher메소드를 통해 받아올 수 있다.
- Boolean matches() : 주어진 문자열 전체가 특정 패턴과 일치하는가를 판단한다.
- Boolean lookingAt() : 주어진 문자열이 특정 패턴로 시작하가를 판단한다.
- Boolean find() : 주어진 문자열에서 특정 패턴을 찾아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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